1.Observer Pattern
(1) object(= 객체 = class) 간 소통방식 : interface 1개 일때
- 아래 예시에서 interface EventListener 를 Observer(=Listener) 라 부른다
- 위 예시에서의 이벤트 인터페이스의 구현과 이벤트 수신을 담당하는 class ThisIsEvent : EventListener{} 객체는
그 형태를 아래 예시와 같이 2가지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벤트 발생을 담당하는 객체의 인스턴스를 생성함과 동시에 이벤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Callback형태로 많이 쓴다
- callback형태로 구현한 깔끔한 코드
(2) object(= 객체 = class) 간 소통방식 : interface 2개 일때
[디자인패턴] 옵저버 패턴 (Observer Pattern) 아주 간단하게 정리해보기
옵저버 패턴이란? 옵저버란 스타크래프트 프로토스의 유닛으로 적들을 관찰하기 위해 탄생한 유닛이다. 테란전에서 필수 유닛이며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은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
pjh3749.tistory.com
'Java and Android > Android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Kotlin - casting의 사용, Generic (0) | 2021.01.02 |
---|---|
Android Kotlin - 다형성(polymorphysm)_casting (0) | 2021.01.02 |
Android Kotlin - Label (0) | 2020.12.29 |
Android Kotlin - Object, Companion Obejct (0) | 2020.12.29 |
Android Kotlin - data class, enum class (0) | 2020.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