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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and Android/Android Kotlin

Android Kotlin - Observer Pattern

1.Observer Pattern

 (1) object(= 객체 = class) 간 소통방식 : interface 1개 일때

     - 아래 예시에서 interface EventListener 를 Observer(=Listener) 라 부른다

 

 

- 위 예시에서의 이벤트 인터페이스의 구현과 이벤트 수신을 담당하는 class ThisIsEvent : EventListener{} 객체는

 그 형태를 아래 예시와 같이 2가지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이벤트 발생을 담당하는 객체의 인스턴스를 생성함과 동시에 이벤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Callback형태로 많이 쓴다

- callback형태로 구현한 깔끔한 코드

 

 

 

(2) object(= 객체 = class) 간 소통방식 : interface 2개 일때

 

출처 : pjh3749.tistory.com/266

 

[디자인패턴] 옵저버 패턴 (Observer Pattern) 아주 간단하게 정리해보기

옵저버 패턴이란? 옵저버란 스타크래프트 프로토스의 유닛으로 적들을 관찰하기 위해 탄생한 유닛이다. 테란전에서 필수 유닛이며 옵저버 패턴(observer pattern)은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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