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App/Web HTML&INTERNET

웹브라우져와 웹서버의 이해

1. 기본적인 웹 상호작용의 원리

웹을 배포하는 것에 있어서 기본적으로는 2대의 컴퓨터가 필요하며

1대는 Web browser(Wb) 또다른 1대는 Web server(Ws)의 역할을 한다

예로 Wb가 Ws에 index.html
이라는 파일을 request하면 Ws는 내부에 있는 index.html의 파일을 읽어와 다시 Wb에게 읽어온 위 파일을 response 한다

여기서 Wb는 Client라 부르며 Ws는 Server라 한다

 

2. 웹호스팅의 원리

(*기본적으로 개인컴퓨터는 Web browser인 client이고 Web server를 가지고 있지 않다.)

 

나의 컴퓨터에 있는 index.html 파일은 내 컴퓨터가 Ws가 아니기 떄문에 또 다른 Wb인 컴퓨터가 정보를 request 할 수 없다

따라서 내 컴퓨터의 index.html의 파일을 Ws인 컴퓨터를 수 많이 가지고 있는 회사(ex. github)에 등록을 하고 위 회사의 server에 또다른 Wb 컴퓨터가 정보를 요청하여 회사에서 내 파일을 response하는 것이다.   

 

3. 나의 컴퓨터에 web server 설치

bitnami의 aphach를 이용하면 나의 컴퓨터에 Web server를 설치할 수 있고 결국 나의 컴퓨터는 Web browser 와 Web server를 동시에 가지고 있게 된다

이때 주소창에 http://127.0.0.1/~~ 를 입력하면 나의 Wb가 나의 Ws에게 ~~의 파일을 원해 라고 말하는 것이 되고 나의 Ws는 htdocs 안에 있는 파일을 읽어서 Wb전송해 준다 그럼 Wb는 그 것을 해석하여 화면을 표시해 주는것이다

 

(*http://란 hyper test transfer protocol 웹 페이지 전송 약속으로 Web browser와 Web server가 서로 통신 상호작용하여 Wb가 Ws에 정보를 요청하여 데이터를 가져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로 다른 컴퓨터에 있는 Wb와 Ws가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htttp://가 있어야함)

 

(*bitnami의 apach로 설치한 Ws는 htdocs에 서 파일을 찾도록 기본적인 설정이 되어 있음)

 

(*127.0.0.1 이란 자신의 ip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로 web browser가 설치되어 있는 각자의 web server를 가르킨다=localhost)

 

(*내 컴퓨터에 있는 index.html의 파일을 웹브라우져를 통해 화면에 표시할때

127.0.0.1/index.html를 주소창에 입력하여 여는것과
ctrl + o를 이용해 파일열기로 같은 파일을 여는 것은
화면상의 표시는 같지만 전자는 Web browser가 나의 Web server에 정보를 요청하는 것이고
후자는 Web browser가 직접 위 파일을 열어서 데이터를 가져와 화면에 표시해주는 것일 뿐 Web server의 개입은 전혀 없다)

 

 

 

 

 

'WebApp > Web HTML&INTERN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조  (0) 2020.07.04
start  (0) 2020.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