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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Unity2D_Flat

Unity2D - 타일맵

1.타일맵 폴더 생성

 

2.Tile Palette 생성 

 : 타일을 사용하기위해 모아둔 프리팹

 

Window - 2D - Tile Palette

 

3.TileMap 폴더 안으로 create New Palette

 

 

4. 맵관련 sprites 들을 Tile Palette안으로 드래그앤 드랍 및 TileMap 폴더에 저장

 

 

5.Tile Palette의 팔레트 안에 있는 타일들을 정리

( 팔레트 안에서 정리할땐 반드시 Edit을 활성화 시켜야 함)

 

 

6.계층구조창에서 Tilemap 오브젝트를 생성하면 Grid 오브젝트 아래 Tilemap 오브젝트가 생성됨

 

 

7.계층구조의 Tilemap을 클릭하면 Scene이 격자무늬로 바뀌는데 Tile Palette를 이용하여 맵을 그려준다

(*이때 Tile Palette의 Edit은 비활성화 시켜줘야한다)

 

 

8. 그리고 팔레트의 속성에서 Tilemap Colider 2D를 추가해준다

 

 

9. 오르막길을 올라야하는데 아래처럼 오르막지형의 colider모양때문에 Player가 가다가 서버린다 이를 해결해보자

 

 

10. 위와 같은 sprites의 물리모양은 sprites Editor에서 편집가능하다

 

 

11. sprites Editor 에서  - 좌측상단을 Custom Physics Shape를 클릭

 

 

12. 우측상단의 Apply 옆 이미지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정바탕에 흰색sprites 모양이 보임

    - 오르막지형sprite를 클릭 후 좌중간상단의 Genertate 버튼을 누르면 colider 모양을 수정할 수 있다

      수정 하고 다시 우측상단의 Apply 버튼을 누르면 적용이 된다

 

13.   콜라이더 재설정

      (1) -  먼저기존 TileMap 폴더 안에 있던오르막과 내리막경사 지형을 삭제 하고

      (2) -.Tile Palette안에 있는 오르막과 내리막경사지형 삭제

      (3) - 새로 colider를 수정한 오르막과 내리막경사 지형을 다시 드래그앤 드롭으로 Tile Palette안으로 넣고

      (4) - TileMap폴더에 저장 후 지형을 다시 만든다

 

 

 

14. 2단점프제어

Tilemap 계층구조에 Layer를 flatform으로 해주어야 스크립트대로 2단점프 제어가 먹힌다!

 

 

15. 카메라시점 설정

 Main Camera를 Player안으로 드래그앤 드랍하여 Player를 카메라시점이 따라가도록 만든다

 

*)만약 오르막을 오르는데 멈춘다면 힘이 부족해서 그런것이다,

   Player의 스크립트를 키고 힘을 2배로 해준다

 rigid.AddForce(Vector2.right * p*2 , ForceMode2D.Impulse); 즉 키보드를 누를때 움직임에 들어가는 힘을 늘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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