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ity/Unity3D

Unity - life cycle(생명주기)

<초기화 영역>

Awake: 게임 오브젝트 생성할 때, 최초로 딱 한번만 실행되는 함수, ex)플레이어 데이터 가져오기

OnEnable:활성화

Start: 업데이트 시작 직전, 최초로 딱 한번만 실행되는 함수

 

<물리연산 영역>

FixedUpdate: 물리 연산하기 전 업데이트 함수, 고정된 실행주기로 CPU를 많이 사용, ex)물리연산 관련 로직 이동 등

 

<게임로직 영역> (물리연산을 제외한 나머지 주기적으로 변하는 게임로직)

Update: 게임 로직 업데이트 함수, 60프레임, 사용되는 컴퓨터 환경에 따라 실행주기 떨어질수 있음  .ex)몬스터 사냥

LateUpdate: 모든 업데이트 함수 실행 후 마지막으로 실행되는 함수 , ex) 캐릭터를 따라가는 카메라 처리

 

<해체 영역>

OnDisable:비활성화

OnDestroy: 게임 오브젝트가 삭제직전에 무언가 남기고 삭제된다  <게임 오브젝트는 삭제하지 않고 켜고 끌수도 있다.

 

<활성화, 비활성화> (최초1회실행 x 키고 끌때마다 활성화)

활성화- 초기화 영역과 물리연산 사이에 위치함, OnEnable: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 되었을때

비활성화 - 모든 업데이트가 끝난 후, OnDisable: 게임 오브젝트가 비활성화 되었을 때

 

 

 

* Life Cycle(script) 옆의 체크박스로 활성화, 비활성화 작동

 

'Unity > Unity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 델타타임  (0) 2020.10.23
Unity- 목표지점으로 이동  (0) 2020.10.23
Unity - Input과 object 이동  (0) 2020.10.19
Unity- C#  (0) 2020.10.15
Unity - Hello Unity  (0) 2020.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