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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Unity2D_TopDown

Unity2D_TopDown - Rule Tile

출처 : 유튜브 골드메탈 

www.youtube.com/watch?v=JY-KFx3OsJo&list=PLO-mt5Iu5TeYfyXsi6kzHK8kfjPvadC5u

 

 

1. Sprites 이미지 조각내기(아틀라스)

   -Sprites 폴더에 다운받은 sprite 이미지를 드래그앤 드랍

   -Pixels Per Unit = 16, Sprite Mode = Multiple, Filter Mode = Point(no filter), Compression = None 설정

     (작은 픽셀의 2D 스프라이트에 유리한 설정)

   - Sprite Editor에서 Pixel = 16, Padding = 1 로 Slice 후 Apply

  

 

2. 2D Extra in GitHub

    -github.com/Unity-Technologies/2d-extras/releases

    -위에서 2D extra 를 다운받아  Asset폴더에 드래그 앤드랍

     (Unity 2019.4.15f1버전 과 2d-extra-1.4.0 버전이 호환이 됨)

 

3. Rule Tile

  - 우클릭 -> Create 를 하면 기존에 없던 Tiles가 상단에 생기게 되며 여기서  Rule Tile을 생성해준다

 

4. 기본 스트라이프 지정(대표이미지)

   -Default Sprite(대표이미지) 를 이미지안에 Select표시를 눌러서 지정해준다

 

5. 룰타일 추가

  - 아래 +버튼으로 룰 타일들을 9개 추가해주고, 각 방향 스프라이트를 룰타일에 지정

 

6. Tile Palette 생성

   - Window - 2D - Tile Palette로 Tile Palette창을 띄우고 Create New Palette로 Tiles 폴더에 팔레트 생성 후

Tile Palette창 안으로 이전에 만든 Grass(rule tile)을 드래그 앤 드랍 

 

7. TileMap오브젝트 생성

  - 계층구조 창에 TileMap 오브젝트 생성

 

8.rule tile 규칙 지정

  - 9칸을 기준으로 각각의 이미지마다 상하좌우 접접에 대한 규칙을 지정해줌

 

9.Tile Palette 세팅 및 맵 완성

  - 위와 같은 방식으로 BackLand(rule tile) 과 BackWater(rule tile) 을 만들고 

  - 계층구조에서  우클릭 - Create - 2DObject - TileMap을 생성하고 BackDown으로 이름을 바꾼다

  - BackGrass를 깔고 나서 다시 같은 방식으로 TileMap을 한개 더 생성하고 BackUp으로 이름을 바꾼다

  - BackLand를 깔고 나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TileMap을 만들어 BlackObjeck와 NonBlockObject로 이름을 바꾸고

  - 각각 타일맵에 있는 타일들을 깔아준다

    ( Tile Palette 만드는 법은 기존 sprite파일에 아틀라스로 나누어져있던 이미지들을  Tile Palette안으로 드래그앤 드       랍해서 넣어준다)

    (Tilemap 창의 Focus On을 기존 None에서 Tilemap으로 바꿔주면 현재 우리가 선택한 타일맵만을 보여준다)

    (각 Tilemap Object마다 Order in Layer 설정을 해주어서 숫자가 높을 수록 위로 덮어그려지도록 조정)